[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비대면시대, 정확하고 또렷한 전달력을 요하는 목소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S-스피치&보이스클리닉 대표, 손수오 보이스컨설턴트를 만나 목소리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목소리로 인생을 바꿔주는 남자 목소리닥터 손수오입니다. 저는 성악가이면서 보이스 컨설턴트 그리고 음성치료사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 하고 계시는 분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보이스 컨설턴트는 스피치 강사와는 살짝 다른 느낌입니다. 스피치 강사는 말을 잘할 수 있는 스킬을 알려준다면 보이스 컨설턴트는 발성기관부터 호흡법 그리고 성대 사용법까지 보이지 않는 기관들을 느끼고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목 관리는 물론 목소리까지 좋아지게 만들어 주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목소리 코칭을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이며, 목소리 코칭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코칭을 하면서 좋았던 점은 코칭을 받고 목소리가 좋아져 행복해하시는 분들을 볼 때도 좋았지만 제가 목소리를 들어보고 성대질환과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고 말씀드려 치료를 빨리 받을 실 수 있게 한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Q. 목소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목소리는 그 사람을 나타내는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데 기왕이면 호감 가는 목소리, 신뢰감 가는 목소리, 향기가 있는 목소리가 좋지 않을까요? ‘목소리가 좋으면 성공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미국 듀크대학 연구)

목소리도 악기처럼 배워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테크닉적인 것도 중요하지만목소리가 좋아지려면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칭찬을 자주 하고 감사한 마음이 있다면 목소리는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강의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보이스 코칭’, ‘품격을 높이는 보이스 컨설팅’, ‘부모의 목소리가 아이를 만든다.’ ‘교사를 위한 목소리 코칭’, ‘내 마음에 들려주는 힐링 낭독’. ‘시 낭송으로 배우는 보이스 코칭’, ‘CEO를 위한 보이스 컨설팅’ 등이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교사, 목회자, 강사, 가수, 상담사 등 목소리를 사용하는 직업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목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일을 포기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대면 강의 때는 몰랐었는데 비대면 강의(zoom)를 하고 모니터링 할 때 자신의 목소리가 듣기 싫고 발음도 안 좋다는 것을 느껴서 코칭을 원한다며 최근에 전문 강사님들께서 가끔 문의를 해오시더라고요. 예전보다는 목소리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서 앞으로의 비전을 생각해 봤을 때 목소리 코칭의 불황은 없을 거 같습니다.  계획은 목소리는 물론 마음까지 따뜻한 강사로 기억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목소리도 악기처럼 배우면 누구나 좋아질 수 있습니다. 목소리는 타고나는 것이라 생각하고 신경을 안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지금부터라도 목소리에 관심을 가지시고 배우시면 소통과 설득은 물론 관계까지 좋아질 수 있는 목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목소리 닥터 손수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