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충북대학교]
[사진출처=충북대학교]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직무대리 정의배)는 8월 12일(금)에 충남대학교 박물관으로부터 1988년에 사용된 충북대 깃발을 환수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이 깃발은 지난 1988년 6월 충남대에서 열린 ‘제16회 대통령기 쟁탈 국립대학교 체육대회’ 당시 게양했던 것으로, 체육대회가 종료된 후 충남대학교 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던 것이다. ‘대통령기 쟁탈 국립대학교 체육대회’는 당시 문교부가 후원하고 국립대학교 연합회가 주최한 대학 교류전으로 1973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각 대학마다 돌아가면서 개최했으며, 지난 2016년부터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제전’으로 명칭을 바꿔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국기 환수는 충북대 박물관과 충남대 박물관이 대학역사 및 지역사회 자료에 대하여 공동으로 조사 연구하기로 한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충북대는 박물관이 가지고 있던 『忠南大學校要覽(충남대학교요람)』 등 충남대 관련 자료를 제공했다.

김영관 충북대 박물관장은 “대학의 정체성 확보와 대학역사 연구를 위하여 두 대학교의 박물관이 함께 돈독한 협력 관계를 맺으면서 이룬 첫 번째 성과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두 대학교 박물관이 함께 대학역사자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공동연구를 진행하여 대학사 연구자료로 활용하고 전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